2023 햇살론 신용보증 정책 정보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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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어떤 정책인가?

햇살론은 일반 영세기업, 저신용-저소득 자영업자에게 담보로 활용할 수 있는 보증서를 제공함으로써,
소기업, 소상공인 등이 서민금융회사에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제도를 의미합니다.

 

 

2.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?

저신용-저소득 자영업자 (농림어업인, 무등록 소상공인 포함)이 지원 대상입니다.

지원이 안되는 기업
-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채무를 이행한 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 중 최종 보증채무이행일로부터 3년이
경과하지 않은 기업 및 그 기업의 연대보증인 등

- 휴업중인 기업, 대출금을 빈번히 연체하는 기업, 금융거래확인서 기준일 현재 연체중인 기업 등

 

3. 지원 내용은 무엇인가?


1. 대출기관
지역농협, 수협, 신협, 새마을금고, 산림조합, 상호저축은행

2. 보증기관
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

3. 지원대상
[기본요건]
자영업자 (무등록-무점포 포함)

[공통요건]
- 저신용자 (개인신용평점 744점 이하로서 연소득 4,500만원 이하)
- 저소득자 (개인신용평점 745점 이상인 경우 연소득 3,500만원 이하)

[추가요건]
성실이행자 (개인회생 - 개인워크아웃 프로그램의 변제계획에 따라 9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 중인 자 / 대환자금 지원 불가)

[지원한도]
<운영자금> 
2천 만원
<창업자금> 5천 만원
<대환자금> 3천 만원

 

4. 신청 서류는?


[아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. - 고객 제출서류]
1) 임대차계약서 사본
2) 신용보증신청서
3) 변제금납입확인서 (회생지원 프로그램 성실이행)
4) 창업교육-컨설팅 이수 확인서류 등 (창업기업)
5) 대부업 채무정보 조회서 (대환대출)


[지역신보가 직접수집합니다.]
1)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
2) 주민등록등본
3) 사업자등록증명원
4) 표준재무제표증명원
5) 금융거래확인서 등
6) 국세납세증명서
7)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
8) 휴-폐업 증명원
9)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

 

5. 처리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?

업무구분 업무처리 내용 담당기관
보증상담
신청접수
- 신용보증 대상여부 및 보증금액 상담
- 보증신청자 신용보증 신청서 및 제출서류 접수
 
사업자등록증 (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), 사업장임차계약서, 사업소득원천징수
영수증 등
서민금융사
보증심사 대출 접수 서류 후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송부
지역신용보증재단 전자보증서를 받고
대출
서민금융사
(위탁업무 수행)
- 현장실사를 통한 사업영위사실 확인
- 심사기준표에 의거 보증심사
(햇살론소상공인평가표에 따라
한도사정)
- 전자보증서 서민금융사에 송부
지역신용보증재단

 

6. 문의처는?


- 신용보증재단중앙회 : 1588-7365번
- 전화상담은 국번없이 1357번

 

햇살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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